1. UDM의 정의
UDM(Urban Design Management)이란, 도시디자인과 디자인경영의 합성어로서 도시디자인의 목적이 TUE(Total Urban Experience)의 실현이며 디자인경영의 핵심을 디자인사고라고 할 때 UDM은 디자인사고에 기반한 TUE의 실현으로서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UDM은 ‘도시사용자(시민, 방문객, 외국인 등)들이 원하는 최적의 TUE를 실현하기 위한 모 든 디자인 활동을 경영함으로서 이노베이션을 창출하고 촉진하는 접근방법’이다.
UDM은 이후 연구에서 언급될 Design Thinking, TUE Simulation, VUU(Visual Urban Usability), UUM(Urban Usability Matrix), UST(Urban Simulation Testing)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함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
2. UDM의 중요성
도시디자인의 대상이 TUE이며 또한 도시디자인의 수혜자가 도시사용자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서 도시디자인이 궁극적으로 이노베이션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도시사용자를 중심한 Empathic Innovation을 창출해야 한다.
Empathic Innovation은 도시사용자의 관점에서 Empathy를 가지고 TUE를 발굴하고 실현함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도시사용자가 원하는 TUE를 발굴하고 실현하는 것은 도시사용자의 지속가능한 삶의 질을 보장하게 되고 도시사용자의 지속 가능한 삶은 도시환경을 매력적으로 바꾸게 되며 매력적인 도시환경은 외부 자본과 인구유입을 촉진시켜 L. Mumford가 말하는 도시의 목적을 실현시켜 궁극적으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UDM이 중요한 이유는 TUE의 실현을 통해 Empathic Innovation을 창출하고 촉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3. UDM의 전략과 프로세스
UDM은 TUE를 실현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Empathic Approach를 통한 Needs Finding, Simulation을 통한 Ideas Simulation, Co-creative Approach를 통한 Concepts Filtering 프로세스들 이 통합적으로 적용될 때 최적의 TUE가 창출될 수 있다.

조회수: 5